이제 막 시작된 정부에서는 시간이 흐를수록 상승하는 가계 통신비용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한 통신정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만간 청년층과 어르신들을 위한 착한 5G 요금제가 출시될 것으로 보여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알뜰요금제를 비롯하여 비교적 요금이 저렴한 요금제들이 있었지만 이번에 추진하는 정책방향은 경제력에서 비교적 취약한 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청년층과 어르신들을 주력으로 하는 정책이 될 것으로 보여 이러한 분들의 긍정적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착한 5G 요금제 출시 이유
1) 현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긍정적 여론 형성 유도
청년층을 비롯하여 어르신들은 대부분 경제적 측면에서 사회적 약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엔 이들이 느끼는 경제적 부담감은 본인은 물론 각 가계 경제로 전가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따라서 통신비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2) 5G 서비스에 대한 불만 여론 고조
2019년부터 시작된 5G 서비스는 대대적인 홍보와 달리 고가의 요금제와 기지국 설치 문제를 비롯한 설비투자의 문제들로 인해 고객들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는 부분입니다.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이 부분에 대한 뚜렷한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착한 5G 요금제 출시를 통해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고조되고 있는 불만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하나의 방책으로도 보입니다.
착한 5G 요금제 출시 일정
아직까지 정확한 착한 5G 요금제의 출시 일정이 결정된 바는 없습니다. 단지 추측컨대 하반기에 시작되는 국정감사에 앞서 출시할 것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전반적인 예상입니다.
하반기 국정감사 이전까지 이렇다 할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 국정감사에 출석한 각 통신사의 대표들이 받을 질타를 피하기 위한 일정과 관계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설령 그러한 일정으로 출시된다 하더라도, 5G 서비스 품질의 문제와 양극화되어 있는 5G 요금제 구성에 대한 국정감사 의원들의 빗발치는 질타는 변함없이 나올 것이라 예상됩니다.
착한 5G 요금제, 청년, 어르신용
현재 청년층의 지출에서 이동통신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착한 5G 요금제를 통해 다양한 혜택으로 돌려주기 위한 방안 마련에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및 취업 사이트 이용 시 데이터 사용료를 무료로 하거나 혹은 추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식 그리고 데이터 공유 한도를 확대하는 방법 등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청년층들에게 자기 계발을 위한 서비를 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을 위한 착한 5G 요금제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LTE급 4G 요금제로서 월 1만 원대로서 상당히 저렴한 요금제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제공될 데이터 용량과 서비스 품질을 예상했을 경우 현재의 몇 배가 되는 월 사용료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아직까지 결정된 바는 없지만 어르신들의 경우 서비스 품질보다 오히려 월 납부해야 할 요금에 대한 관심이 더 높다는 점을 반영해 주기를 바랍니다.
한편, 청년 및 어르신은 물론 취약계층을 위한 착한 5G 요금제 도입에 대한 여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홍보 등을 통해서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대안 마련과 이러한 계층에서도 저렴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통신서비스 제공 방안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마련되기를 고대합니다.
마치며
가계 지출에서 통신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서비스 영역의 확대 등으로 인해 상승할 여지는 있다고는 하지만, 지나치게 높은 게 아닌지 돌아볼 때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추진되고 있는 착한 5G 요금제 검토를 통해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알뜰하고 저렴한 착한 5G 요금제가 하루빨리 나오길 기대합니다.
댓글